책 표지

두근두근! 내 인생의 비밀 찾기 1 - 사주명리로 보는 나의 성격 : 천간편

카테고리: 국내도서>어린이>초등5~6학년>상식/교양

저자: 성승현 (지은이), 손수정 (그림)

페이지 수: 160p

출판사: 곰세마리

출판일: 2025-03-10

가격: 13500원

평점: (9.5)

인기 순위: 어린이 주간 98위

ISBN13: 9791193366134

소개

『두근두근! 내 인생의 비밀 찾기』 시리즈는 어린이를 위한 최초의 명리학 도서이다. 명리학의 기본 개념인 천간과 지지 중 1권에서는 10개의 천간을 먼저 다룬다. 모든 생명은 자신이 태어난 하늘과 땅의 기운을 닮기에, 사주명리는 자연의 원리를 통해 나 자신을 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목차

작가의 말—4
이 책의 구성—8
내 사주 보는 법—12

프롤로그—16

1. 갑목(甲木)—28
2. 을목(乙木)—40
3. 병화(丙火)—52
4. 정화(丁火)—64
5. 무토(戊土)—76
6. 기토(己土)—88
7. 경금(庚金)—100
8. 신금(辛金)—112
9. 임수(壬水)—124
10. 계수(癸水)—136

한눈에 보는 10개의 천간—148

책 소개

『두근두근! 내 인생의 비밀 찾기』시리즈는 어린이를 위한 최초의 명리학 도서이다. 명리학의 기본 개념인 천간과 지지 중 1권에서는 10개의 천간을 먼저 다룬다. 천간을 시각화한 캐릭터와 네컷 만화로 각 천간에 대한 감을 잡은 후, 각 천간을 대표하는 상징은 무엇인지, 해당 천간을 갖고 있으면 나타날 수 있는 성격은 무엇인지, 쿵짝쿵짝 잘 맞거나 티격태격 좀 다른 천간은 무엇인지 등을 살펴본다.

모든 생명은 자신이 태어난 하늘과 땅의 기운을 닮기에, 사주명리는 자연의 원리를 통해 나 자신을 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어린이가 사주명리를 통해 나를 알게 되면, 내 성격과 재능에 대해서도 더 깊이 알게 되어 사고력 확장의 기회로 삼을 수 있을 것이다. 아이가 일찍이 자신의 성격과 재능, 그리고 대인 관계까지 깨우치며 주도적으로 삶의 궤적을 그려나갈 수 있도록 해 보자.

출판사 제공 책 소개

고전평론가 고미숙 추천

나를 알기 위한 동양의 MBTI, 사주명리
상징으로 파악하고 만화로 이해하는
어린이를 위한 최초의 명리학!


이제는 우리에게 잘 알려진 명리학은 음양오행, 즉 자연 에너지를 기반으로 한다. 그런데 우리는 왜 각자 고유의 사주를 갖고 태어날까? 이것이 우리의 삶에는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것일까? 아이들이 명리학을 알면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

자연의 원리가 곧 나의 원리라고?
어린이를 위한 사주명리의 첫걸음


모든 생명은 자신이 사는 하늘과 땅의 기운을 닮는다. 그리고 탄생의 순간 자신이 놓여 있는 자연의 에너지를 가지고 태어난다. 바다 밑에 사는 물고기와 땅 위에 사는 인간은 행동 양식과 생김새가 전혀 다르다. 이처럼 하늘과 땅 가운데서 태어난 우리는 자연의 리듬에 맞춰 살아간다.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아이들에게도 자연의 흐름을 알고자 하는 질문은 분명 필요하다. 자연을 아는 것이 곧 나를 아는 것이라면, 반대로 나를 아는 것 또한 자연을 아는 것이기 때문이다. 세상을 구성하고 있는 자연의 요소는 무엇일까? 우리는 그 요소들과 어떠한 연관이 있을까? 나는 불을 닮은 사람일까, 물을 닮은 사람일까? 물을 닮았다면, 어떤 물을 닮은 사람일까? 내게 물 말고 다른 특성은 없을까? 『두근두근! 내 인생의 비밀 찾기 1』은 아이들에게 이러한 자연의 궁금증을 안겨 주고, 그 해답의 첫걸음을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나는 왜 이렇게 행동할까? 저 친구와는 왜 이렇게 잘 맞을까?
우리의 마음을 보여 주는 10개의 천간


‘5개의 움직임’이라는 뜻을 가진 오행(五行)은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로 이루어져 있다. 오행에는 자연물이 있으며 계절이 있다. 오행을 다시 음양(陰陽)으로 나누어 10개의 천간(天干)이 만들어지는데, 여기에는 자연의 특성과 움직임이 모두 담겨 있다. 갑목(甲木), 을목(乙木), 병화(丙火), 정화(丁火), 무토(戊土), 기토(己土), 경금(庚金), 신금(辛金), 임수(壬水), 계수(癸水). 이것들이 우리의 마음을 보여 주는 10개의 천간이다.

『두근두근! 내 인생의 비밀 찾기』의 각 챕터에서는 먼저 천간을 시각화한 캐릭터와 그들의 학교생활을 담은 네 컷 만화로 아이들의 탐구 욕구를 불러일으킨다. 본문에서는 천간을 대표하는 상징을 통해 쉽고 직관적으로 각 천간을 파악하는 시간을 갖고, 그다음 천간으로 나타날 수 있는 성격, 다른 천간과의 궁합, 천간을 대표하는 유명 인물을 차례로 알아본다. 아이들 자신에게 해당하는 천간은 무엇인지, 또 친한 친구의 천간은 무엇인지 스스로 살피며 자연스럽게 천간의 개념을 익힐 수 있다.

대신 질문해 드립니다!
어린이 사주명리의 이모저모


명리학은 어렵다던데, 어린이가 재미있게 잘 배울 수 있을까? 아이들이 사주를 맹신하게 되면 어떡하지? 걱정하는 학부모들을 위한 Q&A를 준비했다.

Q. 사주가 우리 아이 생각의 폭을 좁히지는 않을까?
A. 사주라는 좁은 범위 안에 자라나고 있는 아이들의 생각을 가두지 않기 위해, 이 책은 넓은 범위 안에서 사주명리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깨우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사주 공부와 더불어 자연의 원리까지 공부한다는 마음가짐으로 다가가면, 아이 생각의 폭은 오히려 넓어질 것이다.

Q. 어린이가 배우기에 사주는 너무 어렵지 않을까?
A. 『두근두근! 내 인생의 비밀 찾기』 시리즈는 공부 공동체인 ‘감이당’에서 ‘어린이 명리 스쿨’을 통해 초등학교 3학년 아이들을 직접 가르친 성승현, 장현숙 작가가 그 경험을 기반으로 집필한 책이다. 여기에 안녕, 나의 사춘기』, 『생일엔 마라탕』의 그림을 그린 손수정 작가가 참여하여, 귀여운 캐릭터와 만화를 통해 어린이들도 쉽게 천간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Q. 사주는 절대적일까?
A. 사주는 동양의 역사와 함께한 오래된 학문이다. 그러나 우리의 운명을 결정짓는 요소는 사주 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다. 이 책의 내용이 자신의 성격과 완벽하게 들어맞아도 그것이 사주 때문만은 아닐 수 있고, 들어맞지 않는다 하더라도 명리학의 원리 자체가 틀린 것은 아니다. 사주는 나를 알기 위한 ‘첫걸음’이라는 것을 기억한다면 『두근두근! 내 인생의 비밀 찾기』 시리즈를 더욱 풍부하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있듯, 나에 대해 안다는 것은 세상을 살아갈 무기를 가진다는 것과도 같다. 『두근두근! 내 인생의 비밀 찾기 』 시리즈를 통해 아이가 일찍이 자신의 성격과 재능, 그리고 대인 관계까지 깨우치며 주도적으로 삶의 궤적을 그려나갈 수 있도록 해 보자.

* 『두근두근! 내 인생의 비밀 찾기 2―사주명리로 알아보는 나의 재능(지지편)』(장현숙/손수정)은 5월 출간 예정입니다.